[엑셀 VBA #2] 독학 시작하기, 엑셀 VBA의 기본



이번 포스팅에선 본격적으로 엑셀 VBA 공부에 들어가기에 앞서, 준비해야할 것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엑셀 VBA를 사용하시려면 기본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엑셀(2003, 2007, 2013, 365)이 있어야 합니다.

당연히 버전이 높아질 수록 함수와 기능도 많아집니다.


개인적으로 오피스 365를 제외한 모든 버전을 사용해봤는데 2013이 가장 깔끔하고 사용하기 편했습니다.

디자인, 기능 모두 2013 버전이 우월합니다. 구 버전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업그레이드 하시길 추천합니다.

따라서 이번 엑셀 VBA 시리즈는 오피스 2013을 사용하여 진행하려고 합니다.

구 버전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준비물 : 오피스 엑셀(2003 이후 버전), 인터넷




시작하기에 앞서, 엑셀 VBA를 사용하기 위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1. 엑셀을 실행하면 열리는 친숙한 창입니다.

좌측 상단의 '파일'을 클릭하겠습니다.



2. '파일'탭을 열면 열리는 창에서 가장 아래에 위치한 '옵션'을 클릭합니다.




3. 좌측 '리본 사용자 지정'을 클릭 후 동그라미 속 '개발 도구' 항을 화면과 같이 체크해주세요.




4. 좌측에 보이는 '보안 센터' 탭을 클릭 후, 우측에 있는 '보안 센터 설정'을 누릅니다.



5. 좌측에 보이는 '매크로 설정' 탭을 클릭 후, 두 번째에 있는 '모든 매크로 제외(알림 표시)를 선택 후 우측 하단의 '확인'을 누릅니다.


위 설정을 따라가시면 엑셀 VBA가 포함된 .xlsm 파일을 열어보실 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매크로를 제외하되 알림을 표시하게 설정했기 때문에,

매크로(VBA)가 포함된 파일을 열 경우 알림창이 뜨게 되고 '예'를 누르시면 매크로가 활성화됩니다.


'모든 매크로 포함'을 선택할 경우 매크로 바이러스에 노출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자 이제 엑셀 VBA를 사용하기 위한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바로 끝내기 아쉬우니 엑셀 VBA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 하나만 체험해 보겠습니다.




1. ALT + F11 키를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2. Sheet1 항을 우클릭 한 후 '코드 보기'를 클릭하면 화면과 같이 글을 입력할 수 있는 흰색 창이 나옵니다.



3. 위와 같이 입력하고 컨트롤 + S 키로 저장해줍니다.

Sub hello_excelVBA()


Sheet1.Cells(1, 1).Value = "a"


End Sub




4. 다시 엑셀 기본 창으로 빠져나와서 상단 '개발 도구' 클릭 후 삽입 -> 양식컨트롤(버튼) 클릭해 줍니다.

'개발 도구' 탭이 없다면 본 포스팅 앞쪽에 있는 준비설정을 차근차근 다시 설정해보세요. 



5. 엑셀 시트 아무대나 드래그하면 버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생성하면 위와 같이 매크로 지정 팝업이 나타납니다.

방금 만든 매크로를 선택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5. 생성된 단추를 클릭 후, 결과물을 확인해 봅니다.




지금까지 엑셀 VBA 사용 설정과 엑셀 VBA 프로그래밍의 가장 기본인 '데이터 입력' 과정을 살짝 배워보았습니다.

위 식(Sheet1.cells(1, 1).value = "a")의 변수(1, 1) 와 값 ("a")을 바꿔보며 명령어의 메커니즘을 알아보세요.

다음 포스팅은 좀 더 심화된 주제로 찾아오겠습니다.









본 포스팅에 사용된 아이콘 이미지는 www.flaticon.com의 Freepik에 의하여 제작되었습니다.

Icon made by Freepik from www.flaticon.com




Posted by Simon K
: